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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OLO (You Only Look Once)은 실시간 객체 감지 알고리즘으로, 현재까지 다양한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. 이에 대한 성능 비교는 YOLOv1부터 YOLOv5까지 설명하겠습니다.
버전 | YOLO v1 | YOLO v2 | YOLO v3 | YOLO v4 | YOLO v5 |
출시년도 | 2016 | 2017 | 2018 | 2020 | 2020 |
입력 크기 | 448x448 | 416x416 | 416x416 or 608x608 | 608x608 | 640x640 |
클래스 수 | 20개 | 20개 | 80개 | 80개 | 80개 |
mAP | 63.4% | 78.6% | 57.9%(COCO) | 43.5%(COCO) | 50.5%(COCO) |
특징 | 기존의 객체 감지 알고리즘들과는 다르게 전체 이미지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처리하여 실시간으로 객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습니다. 하지만, 작은 객체나 멀리 있는 객체를 감지하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. | Darknet-19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으며, anchor box를 사용하여 작은 객체나 멀리 있는 객체를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. | 네트워크 구조를 개선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으며, 다양한 크기의 anchor box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객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 | CSPDarknet-53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더욱 빠르고 정확한 객체 감지를 구현했습니다. 또한, 데이터 증강 기법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. | EfficientNet, Swish activation function, SPP(Spatial Pyramid Pooling)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모델 크기를 줄이면서도 높은 정확도를 유지하도록 개선했습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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